펌웨어 프로그래밍을 할때 우리가 원하는 기능을 사용하려면 해당 Memory Map의 Bit를 조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Bit Mask를 많이 사용하는데 정수의 이진수 표현을 자료구조로 쓰는 기법을 말한다.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32bit와 16bit를 주로 조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초기값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1. 원하는 Bit를 1로 만들기
==> "|=" 연산을 사용하여 1로 원하는 Bit는 1로 만들고 나머지는 0으로 만든다.
3, 7, 11, 15번 bit를 1로 만듦
해당하는 Bit만 1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원하는 Bit를 0으로 만들기
==> "&=" r과 "~"연산 사용. 내가끄고 싶은 비트는 0
# 별첨 "^=" 연산사용 => 비트를 토글시킴